본문 바로가기
데이터분석/ADP

PART01.3장 가치 창조를 위한 데이터 사이언스와 전략 인사이트

by Mr.꾸 2022. 6. 3.
반응형

PART01.3장 가치 창조를 위한 데이터 사이언스와 전략 인사이트

  • 빅데이터 분석, '빅'이 핵심이 아님
    • 데이터의 크기가 이슈가 아님, 어떤 시각과 통찰을 얻을 수 있냐의 문제
      => 객관적이고 종합적인 통찰을 줄 수 있는 데이터를 찾는 것이 중요
  • 전략적 통찰이 없는 분석의 함정
    • 단순히 분석을 많이 한다고 좋은 게 아님
    • 아메리칸 항공 VS 사우스웨스트 항공
    • 전략적인 통찰력을 가지고 해야하며, 핵심적인 비즈니스 이슈에 집중해야 함.
  • 일차원적 분석
    • 문제
      1. 부서나 업무영역에서 상당한 효과는 있음
      2. 환경변화 같은 큰 변화에는 제대로 대응하지 못함
      3. 환경이 급변하면, 일차원적 분석에서 점증, 전술적으로 사용하면 효과는 미비
    • 전략 도출 가치기반 분석
      1. 전략적인 통찰력 도출에 포커스를 해야만, 중요 기회나 경영진의 지원을 얻음
      2. 일차원적인 분석에서 작은 성공을 거두고 범위 및 전략 확장
  • 필요한 역량
    • 데이터 사이언티스트
      • 종합, 인문+과학, IT 지식+분석+구현+전달(소통 중요)
      • 데이터부터 의미 있는 정보를 추출하는 학문
      • 다양한 데이터
      • 기존 통계학과는 달리 총체적 접근법 사용
      • 분석의 정확성이 아니라, 통찰력 있는 분석에 초점
    • 왜 인문학?
      • 외부환경의 변화 때문
        1. 컨버전스 -> 디버전스 : 단순 세계화 -> 복잡 세계화
        2. 생산 -> 서비스
        3. 생산 -> 시장 창조
    •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의 한계
      • 사람이 다 개입함
        1. 분석할 때도 사람의 해석 개입
        2. 결과 해석할 때도 사람 개입
        3. 가정에 근거.. -> 사람이 개입

 

728x90

댓글